티스토리 뷰

[ios] 스토리보드 없이 CRUD - 데이터 영구 저장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CRUD 시리즈를 포스팅합니다. 저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CRUD 기능은 모두 완성했습니다. 오늘부터는 부가적인 기능들을 추가해볼텐데요. 오늘은 그 중 첫번째로 생성된 데이터를 영구 저장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관련 글들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ios] UserDefaults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
  2. [ios] NSCoding과 NSKeyed(Un)Archiver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
  3. [ios] Codable 을 이용한 데이터 저장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dable Protocol

먼저 객체를 저장할 것이기 때문에 Friend 클래스가 Codable 프로토콜을 준수한다고 선언합니다.


Save and Load

그리고 이젠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 위의 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에서 언급한 제가 작성한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all Method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메소드를 정의했으면 이젠 그들을 적절한 곳에서 호출을 해야합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친구를 추가했을 때 새 친구 데이터가 추가된 친구 목록을 갱신해야합니다. 기존에 작성한 add 메소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그리고 수정한 데이터도 저장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Update 코드에도 저장하는 코드를 넣어줍니다.


 

또한 데이터가 삭제가 되었으면 삭제된 데이터가 제외된 상태를 저장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소드는 필요한 곳에 전부 호출해주었습니다. 이젠 데이터를 불러오는 메소드를 호출해주어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저장된 데이터들이 존재한다면 불러와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기존의 CRUD에서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저장한 데이터를 불러오는 코드를 추가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데이터의 중복성을 검사하는 코드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github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