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토리보드 없이 CRUD - Setting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간단한 CRUD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웬만한 웹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는 기본적으로 CRUD가 들어가게 됩니다. CRUD의 약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C : Create
  • R : Read
  • U : Update
  • D : Delete

즉 데이터를 만들고, 읽고, 수정하며, 삭제하는 행위를 CRUD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iOS에서 간단히 CRUD를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기능들을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Storyboard vs Programatically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etting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주시고 가장 먼저 해주셔야 할 것은 Main.storyboardViewController.swift 파일을 지워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info.plist 파일로 가서 다음의 항목을 삭제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메인화면을 같이 만들어진 Main.storyboard로 설정하는데 이를 해제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MainViewController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UIViewController를 생성해줍니다. 단! 생성하실 때 반드시 Also create XIB file을 체크해야 합니다.




AppDelegate.swift

마지막으로 AppDelegate.swift를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AppDelegate에 관해서는 제가 포스팅 해놓은 글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ppDelegate.swift

이제 코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메소드를 제외한 모든 메소드는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1. window는 변수명 그대로 우리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여러 뷰들을 올릴 수 있는 하나의 창이 될 것입니다.
  2. 그리고 위에서 만들어 놓은 MainViewController가 루트 뷰가 되는 UINavigationController를 우리의 어플리케이션의 루트 뷰, 즉 시작 화면으로 설정합니다.
  3. 우리가 만든 윈도우에서 키보드의 입력을 받을 수 있게끔 하는 코드입니다.

MainViewController

그럼 이제 간단히 MainViewController에 코드를 작성하여 시작 화면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ainViewController.xib 파일을 열고 하나의 UITableView를 올리고 화면을 꽉 채우도록 Constraints를 걸어주세요.

그리고 MainViewController.swift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1. 뷰의 title을 설정해줍니다.
  2. 기본적으로 UIViewController 를 생성하게 되면 navigationController, tabBarController 과 같이 컨테이너 뷰를 옵셔널 프로퍼티로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해당 컨테이너 뷰들에 속한다면 따로 코드를 작성할 필요없이 바로 컨테이너 뷰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이 navigationItem을 통해 navigationController에 접근하여 UIBarButtonItem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스토리보드 없이 앞으로 만들 어플리케이션의 기본 화면을 구성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 부터는 본격적으로 CRUD를 하나씩 완성해가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github

Next : [ios]스토리보드 없이 CRUD - List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